모유수유

성공적인 모유수유

모유수유는 아기의 권리이자 부모의 의무입니다.
특히 초유의 중요함은 많은 매체를 통해 충분히 입증되었기에 대부분 모유수유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유수유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엄마의 의지와 노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엄마와 아기는 한방을 쓰도록 합니다. (모자동실 권장)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한 지침

출산직후 가능한한 빨리 젖을 물려줍니다. (낳자마자)
엄마 젖 이외에 다른것(물, 분유)을 주지 않습니다.
수시로 자주 아기에게 젖을 물려 모유의 양을 늘려줍니다.

모유의 양과 질에 좋은 음식

우족탕 및 돼지족탕 우족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과 비타민B1, B2, 콜라겐섬유소, 수분이 넉넉하여 유즙의 분비를 촉진하고 뼈와 근육은 튼튼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돼지족탕은 예부터 젖의 양을 늘려준다고 하여 민간에서는 널리 활용되어 왔습니다.
잉어탕 잉어는 산후 빈혈을 에방하고 자궁에 고인 혈액을 체외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산후 보양식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음식입니다. 또, 젖의 분비를 촉진하여 젖이 잘 나오도록 합니다. 특히 '아르니긴'과 '히스티딘' 등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 탄수화물을 소화하는데 필요한 비타민 B1도 풍부합니다.
삼계탕 닭고기는 다른 육류와 달리 금육속에 지방이 섞여 있지 않아 맛이 담백하고 근섬유가 가늘어 소화와 흡수가 잘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쇠고기, 돼지고기보다 단백질도 훨씬 많아 피를 보충하는 역할을 하여 산후체력을 회복하는데 큰 힘이 되며 젖을 잘나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역국 미역은 자궁수축과 지혈작용, 피를 맑게하는 효능 등이 탁월하여 산후조식의 대명사로 불리며 출산한 여성이라면 반드시 먹어야 하는 통과의례의 성격을 가집니다. 또, 미역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미네랄, 요오드, 인, 칼슘 등 골고루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모유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전복국 전복은 귀하여 비싼요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전복은 영양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반면 아미노산 중 아르기닌의 함유량이 높고 요오드와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여 산후회복을 도와 젖의 생산이 많아지게 합니다.
시금치 예전에는 수유부가 시금치를 먹으면 아이가 푸른 똥을 산다고 하여 꺼려하는 산모가 있었으나 시금치에는 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철분, 칼슘, 요오드가 많아 꾸준히 먹으면 피를 맑하게하여 모유의 영양가를 높이는 큰 역할을 합니다.

모유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신적, 육체적 안정된 상태 엄마가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뇌에서 유선을 자극하는 프로락틴이란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므로 모유량이 줄게 됩니다. (모유의 양과 질에 영향을 줍니다.)
충분한 영양과 충분한 휴식 모유를 먹이는 엄마가 수분이 부족하면 목이 마르고 몸이 쉽게 피곤하여 젖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모유를 먹이는 엄마는 충분한 휴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수분보충을 위해 국종류와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이 좋고 생과일쥬스나 우유를 즐겨 마시도록 합니다.
수유시 유방을 완전히 비운다. 유선에 젖이 남아 있게 되면 유선세포에서는 모유를 적게 생산하고 유선이 비어있다면 유선을 채우기 위해 많은 양의 모유를 생산하게 됩니다. 전유(면역성분)와 후유(지방성분)까지 충분히...
수시로 아기에게 젖을 물려준다. 젖을 줄때는 시간에 맞춰 주기 보다는 아기가 원할때나 젖이 충분히 불었을때 수시로 물려줍니다. 엄마의 젖 이외에 보충음식이나 인공 젖꼭지를 물리지 않습니다.
유관동 부분까지 젖을 물려준다. 젖꼭지가 아기의 입천정 방향으로 살짝 위로 향하게 입안 깊숙히 물려줍니다.
아기의 입을 넓게 벌리고 입속에 가득히 넣어줘야 합니다. (먹이를 기다리는 아기새의 입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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