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엄마 가이드

입원시 점검사항

산모님이 출산시 병원에 입원할 때 필요한 물품을 정리했습니다.
산모님이 출산 후 신경쓰지 않고 마음편하고 즐겁게 지내기위한 것들입니다.
사소한 것들일지라도 미리 준비해두셔서 행복한 출산을 맞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보온용 내의, 목이 긴 양말 (3~4) 동절기가 아니더라도 출산 후에는 오한을 많이 느낍니다. 병원에서 지급되는 입원복 안에 내의를 입고 목이 긴 양말을 신으면 오한이나 찬바람이 몸 안으로 스며드는 것을 막을 수 잇습니다.
출산 후에는 땀을 많이 흘리므로 3~4벌 이상은 준비합니다.
가디건 몸을 추스리게 되어 병원 복도를 오가거나 수술 후의 처치를 받으러 갈 때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름이라도 입원복 위에 걸쳐 입어 보온력을 좋게 합니다.
산모용 패드 (20장 정도) 병원에서 주긴 하지만 부족할 수 있습니다.
수유 브라 또는 수유 패드 수유 브라는 후크가 앞에 있어 신생아에게 모유 수유를 할 때 편리합니다.
젖이 많이 나와 흐를 경우를 대비해 수유 패드를 준비하면 편리합니다.
유축기 병원에 유축기가 있긴 하지만 소량이어서 필요한 때에 차례가 돌아오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유축기를 준비해 가면 젖이 잘 나오지 않는 등의 이유로 모유수유를 못할 경우 젖을 짜낼 수 있고 어떤 이유로 신생아에게 초유를 먹이지 못할 경우 유축기로 짜서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먹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팬티(3~5장정도) 수술 후 소변 줄을 빼고 나면 바로 입습니다. 제왕절개를 한 산모는 절개 라인이 팬티라인이므로 배 위까지 덮이는 넉넉한 팬티를 준비하지 않으면 라인이 스쳐 아프게 됩니다.
사이즈가 넉넉한 아줌마 팬티를 준비합니다.
물티슈 또는 가제 손수건 출산 후 1-2일은 세수대신 물티슈로 간단히 얼굴을 닦아 내거나 거즈에 물을 적혀 닦아내기 위해 필요합니다. 제왕절개 수술을 위해 복부에 발랐던 소독약이나 오로를 닦아내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기초화장품 간단한 세면 후 바를 스킨, 로션 정도의 기초화장품은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4~6)장 병원에 따라서는 수건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지급되더라도 입원기간이 길어지면 1개 가지고는 모자랄 수 있습니다. 2장정도 준비합니다.
카메라 아기와 함께 또는 병원에 온 축하객과 함께 사진을 찍어두면 두고두고 기념이 됩니다.
복대 출산 후 늘어난 허리, 배 등의 부위를 조여 주기 위해 필요합니다.끈
병원에서 지급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1개정도 준비해두면 좋습니다.
머리띠나 끈 한동안 머리를 감지 못하게 되어 지저분해 보이는 머리를 차분히 보이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핸드폰 아기의 출산을 알리는 기쁨의 전화를 가족이나 친지들에게 알릴 때 필요합니다.
다용도칼 친척들이 사온 과일을 깎거나 통조림통을 딸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가습기 수술 후 첫날은 열이 오를 수 있습니다. 이때 산모에게 가습기를 틀어주면 열이 오르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나 목 부분의 건조를 막을 수 있습니다.
보온병 따뜻한 보리차를 담아두면 목이 마를 때마다 탕제실로 물을 담으러 가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보호자 이불 산모의 보호자를 위해 필요한 품목입니다. 보호자용 침대에서 잠깐 눈을 붙일 때 필요합니다.